IT/Java

[2] JAVA 기초 1_변수에 대하여

Lyk 2021. 1. 1. 00:57
728x90
반응형

변수(Variable)란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쉽게 말해 변수=변하는 수(그렇다고 숫자만 의미한다는 말은 아니다!)

상대어로 상수를 생각할 수 있다.

상수=항상 변하지 않는 수


변수의 선언

[타입] [변수이름]

→ 여기서 [타입]은 내 맘대로 바꿀 수 없는 예약어, [변수 이름]은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int age;
double value;

명명 규칙

첫 번째 글자문자, '$', '_' 중 하나만 가능하다.

Ex)가능한 변수 이름 : price, $price, _price, 불가능 : 1price, @price

 

영어 대소문자가 구분된다.

즉 price와 Price는 다른 변수다.

 

카멜표기법(아래 설명 링크)을 사용하는 것이 관례다.

Ex) firstName, yellowLemonTree

 

④ 문자 길이의 제한은 없다.

 

자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예약어란 변수타입이라던지, 반환형이라던지 암튼 기본 문법으로 사용되는 단어같은 것을 얘기한다.


카멜표기법? ↓참고링크

 

표기법 종류(카멜, 파스칼, 팟홀)

카멜 표기법(Camel case) 두 번째 단어부터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 파스칼 표기법(Pothole) 단어 첫 글자마다 대문자로 작성 팟홀 표기법(Pascal) 단어마다 '_'를 넣어 가독성 향상 모두 소문자 Example "M

dynamic-programmer.tistory.com


변수값 저장

변수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 을 '대입연산자'라고 한다.

// 변수 선언 후 초기값 저장
int value_1;
value_1 = 90;

//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값 저장
int value_2 = 90;

리터럴

리터럴 : 소스 코드 내에서 직접 입력된 값

정수 리터럴

// 10진수 : 소수점이 없는 정수 리터럴
0, 10...
// 8진수 : 0으로 시작하는 리터럴
01, -02...
// 16진수 : 0x나 0X로 시작하고 0~9 숫자와 A~F 또는 a~f로 구성된 리터럴
0x3, 0XA3...

실수 리터럴

// 소수점(10진수 실수)
0.1, -0.33...
// E 또는 e가 포함된 리터럴
4E7 // 4 * 10 ^ 7
0.13e-9 // 0.13 * 10 ^ (-5)

가수와 지수

문자 리터럴

Java는 하나의 문자를 유니코드로 저장한다. (유니코드에 대한 설명은 아래쪽에)

한 글자는 작은따옴표, 두 자이상(=문자열)부턴 큰 따옴표로 표현된다

'A', '강', '\t', '\n'

참고로 역슬러쉬(\)가 들어간 문자는 이스케이프 문자로 특수한 기능을 하는데, 두 글자지만 한 글자로 취급된다!

이스케이프 문자

유니코드? ↓참고링크

 

유니코드, 아스키(ASCII) 코드

유니코드 전세계인의 언어를 표현하기 위해 나온 코드 체계 유니코드 참고 사이트 Home home.unicode.org 아스키 코드 영어를 숫자로 바꿔주는 사전 아스키코드 참고 사이트 아스키 코드 - 나무위키 IB

dynamic-programmer.tistory.com

문자열 리터럴

"안녕하세요", "사과 먹고싶당", "탭\t 하고 엔터\n"

논리 리터럴

true, false

변수값 읽기

// 초기화 후 읽을 수 있다!
int value;
int result = value + 1; //에러 : value를 초기화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없다.

// 올바른 코드
int value = 10;
int result = value + 1;

변수 사용 범위

중괄호{} 블록 내에서 선언, 사용된다.

선언된 블록 외에선 사용이 불가능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