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외장하드

[외장하드 데이터 복구] 데이터 복구 후기 & 비용(+추가 후기)

Lyk 2020. 12. 28. 23:49
728x90
반응형

외장하드 사진

가장 중요한 파일이 사라졌다(사라졌었다.)! ㅜㅜ

 

 

사건의 전말

삼성 외장하드 1TB 짜리를 전에 구입해서 사용중인데

 

용량이 워낙 넉넉하니 압축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가끔은 백그라운드에서 프로그램이 계속 돌아가는지

 

하드웨어 안전제거가 한 번에 잘 안되고 자꾸 실행중이라고 떠서 컴퓨터를 껐다 켠 후에 안전제거를 하는 불편함을..ㅜㅜ

 

 

 

불편함을 참지못하고 폴더를 모두 압축폴더로 보관하기 위해 노트북에 연결했다.

 

연결했던 노트북(코어 i3, RAM 4GB)은 저사양이었다.

 

렉이 엄청 걸렸다.

 

결국 맛이 가버렸고 새벽 3시까지 화면이 멈춰있어서 결국 강제종료를 했더니

 

압축을 시도하던 가장 상위 폴더가 통째로 사라진 것이다..

 

 

 

대처 방법

외장하드를 사용한 게 이번이 처음이었다.

 

또한 폴더가 갑자기 사라지는 현상도 이번이 처음이었다.

 

멘붕이 온 나는 뜬눈으로 밤을 지새고 그 날 아침 복구 방법을 구글링 해보았다.

 

그 결과 해볼수 있는 방법

  1. 복구 업체에 맡기거나
  2. 직접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 되돌리거나
  3. 포기하거나

세 가지 였다.

 

포기할 순 없는 정말정말 중요한 파일이었고

 

직접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돈은 적게 들겠지만 만약 실패하면 되돌릴 수 없을지도 모른다길래 겁이 났다.

 

결국 좀 돈을 들여서라도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기로 했다!

 

 

 

구글링 해본 결과론 1TB 외장하드는 복구 예상금액이 15~20만원이라고 하였다.

 

후.. 취업을 위해 공부해둔 자료 정리해둔 폴더였고 그 정도 돈을 들일 가치가 있었다... (비싸다ㅜ)

 

 

 

바로 집 근처에 복구 업체가 있는지 검색해보았다.

 

마침 가까운 곳에 복구 업체가 있었다!

 

근처 다른 아파트 상가에 위치해 있는 데이터 복구 업체였다.

(광고아님, 처음 가본 곳!, 검색으로.. 가까워서 선택했다.)

복구 업체

 

절차 는 이랬다!

  1. 먼저 전화문의를 하였다. 폴더가 없어진 상황을 설명하고 오늘 방문하기로 약속을 잡고 외장하드를 들고 갔다. 문제가 생겼을 당시 노트북도 혹시 가져가야하냐고 물어봤더니 외장하드만 가지고 와도 괜찮다고 하였다.
  2. 사무실에 들어가 전화했던 사람이라고 얘기하고 외장하드를 드렸다.
  3. 잠시 컴퓨터에 연결해 외장하드 자체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검사하였다.
  4. 검사 결과 외장하드에 하드웨어적 이상은 없어 복구 가능성이 높다고 얘기하였다.
  5. 견적서를 작성하였다. 견적서에는 복구 비용과 절차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었다.
  6. 데이터는 복구 성공시에만 비용을 받으며 복구가 다 되면 메일로 폴더 목록을 보내주어 그 파일이 맞다면 금액을 드리고 찾아가면 된다!(같은 외장하드에 데이터를 넣어달라고 해도 되고 다른 저장매체를 들고 가도 된다.)

 

기억은 안나지만 사라진 폴더 용량이 100GB 정도였던것 같다.

 

잃어버린 파일을 찾는데에는 몇 시간 밖에 안걸렸으니 복구 되는 시간이 오래걸렸다. 

 

토요일 오전(2020/12/26)에 맡기고 일요일(휴일) 건너띄어 월요일 1시(2020/12/28)에 받을 수 있었다.

 

 

 

 

 

후기

 

복구 비용 : 10만원

비용에 대해 알아보려하니 구글링해도 잘 안나오길래 저는 후기에 비용을 명확하게 적었습니다!

 

바가지 씌우진 않을까 걱정 많이 했는데ㅜㅜㅜ

 

데이터의 가치를 생각하면 적당한 가격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부담스럽지 않았던 건 아니었지만..ㅎㅎ

 

직접 복구를 할 수 있다면 정말 다행이지만 도박을 원하지 않는 저 같은 경우

 

그냥 복구 업체 잘 알아보고 돈 들여 복구시킬거같습니다.

 

엔지니어 분도 친절하셔서 깔끔하게 거래한 기분이었습니다.

 

방문했던 복구 업체

 

(+ 추가 후기)

앞서 안내 받긴 했지만 100% 복구는 아니었습니다.

특히 pdf, ppt 파일이 정상복구되지 않기도 했어요ㅜㅜ

복구하기 전

100% 복구는 아닌 점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